멀린Into Your Flow, Merlin OS

Merlin OS는 앱 전환과 복잡한 탐색을 줄여 사용자가 빠르게 목표에 도달하도록 돕는 흐름 중심 운영체제입니다. 사용자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여러 앱에 흩어진 기능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해 기존의 정적이고 앱 중심적인 UI를 넘어 보다 유연하게 몰입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흐름을 조율하는 새로운 운영체제, Merlin과 함께 미래의 디지털 여정을 시작해보세요.

김유민, 이소은, 안지원, 양준홍, 조서현

Main Image
Background
01
블록처럼 쌓여있는 정적인 UI
모든 사용자는 저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모바일을 사용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과 기능, 홈 화면의 배치는 물론이고, 모바일을 쥐는 방식, 손이 닿는 영역과 터치할 때의 압력까지도요.
하지만, 현재의 모바일 인터페이스는 이러한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모든 사용자에게 매번 동일한 위치에서 동일한 버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적인 그리드 안에서 블록처럼 쌓인 기능들은, 사용자에게 학습되고 적응되기를 기다리며 수동적으로 존재합니다.
Target
02
디지털 드리블을 수없이 반복하는 Z세대
모두에게 똑같이 제공되는 정적인 UI 구조는 짧은 시간 동안 여러 앱을 넘나드는 Z세대의 탐색 방식과 충돌합니다. Z세대는 탭을 빠른 속도로 전환하며 인터랙션하는 패턴을 보이며, 탐색 과정에서 런처 또는 최근 탭 목록을 반복적으로 오가는 ‘디지털 드리블’을 경험합니다.
Research
03
Main Image
'익숙한 미로' 같은 디지털 길찾기
Z세대는 앱이나 기능 전체보다는 일부 특정 기능을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모바일에는 평균 130개의 앱이 설치되어 있지만, 그중 주 10회 이상 사용하는 앱은 평균 12개에 불과하죠. 앱 내에서조차 나에게 편안한 몇 가지 기능만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면서, 이들에게 디지털 경험은 복잡하더라도 늘 같은 경로를 따라 앱과 버튼을 누르는 ‘익숙한 미로’입니다.

▶︎ 더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에서
Problem
04
목표는 하나지만,
몰입을 끊는 수많은 중간 페이지들
Z세대는 습관적이고 빠르게 디지털을 사용하지만, 현재는 단 하나의 명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도 홈 화면, 앱 서랍, 최근 탭, 앱 내 탐색을 오가며 불필요한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중간 과정에 해당하는 화면들이 방지턱처럼 작용해 사용자의 흐름을 끊으며, 과도한 인지적 부하와 피로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Insight
05
Main Image
Z세대에게 필요한 것은 앱이 아닌 흐름
애플리케이션은 기능을 담는 공간이지만, 오히려 이 구조가 흐름을 끊는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여러 레이어를 오가며 원하는 기능을 찾아 헤매는 대신, 처음부터 필요한 기능들이 하나의 흐름 위에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면 어떨까요?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다음에 할 일을 예측해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흐름 중심’의 새로운 디지털 구조가 필요합니다.
Solution
06
Main Image 1Main Image 2
Into Your Flow, Merlin OS
흐름 중심의 차세대 운영 체제 Merlin OS를 소개합니다. Merlin OS는 맥락에 따라 기능을 재구성하고, 앱의 경계를 넘어 하나의 연속된 플로우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더 이상 조작을 인식하거나 고민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Scenario
07
흐름으로 연결되는 세 가지 경험
Merlin OS는 Contextual Flow, Appless Interface, Flexible UI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맥락과 습관에 맞춘 흐름 중심의 새로운 디지털 몰입 환경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앱을 탐색하거나 UI를 학습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재배치된 기능 흐름을 자연스럽게 따라가며 원하는 작업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내게 딱 맞는 기능들만 모아,
Contextual Flow
시간대, 장소, 그립 패턴 등 사용자의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흐름을 제공합니다. 맥락에 맞게 재배치된 흐름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최적화된 디지털 여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시간, 위치, 습관을 인식해 상황에 맞춰 최적화된 기능 모음이 자동으로 구성됩니다. 중복된 앱 탐색 없이, 지금 필요한 기능 모음이 한 화면에서 곧바로 열리며 복잡한 탐색 없이 곧바로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전환 없이 하나로 이어지는 경험,
Appless Interface
애플리케이션 중심이 아닌, 흐름 중심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앱 안으로 들어가 기능을 찾지 않아도 하나의 화면에서 필요한 기능이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조작 과정에서의 방해나 몰입을 끊는 요소 없이 모바일 경험이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계층 구조를 오르내리거나 분절된 단계를 거치지 않고, 앱을 전환하거나 메뉴를 헤맬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 앱을 거치지 않고 필요한 과정을 한 화면에서 연속적으로 해결할 수 있죠.
몰입을 몰입답게, Flexible UI
몰입과 조작 각각의 본질적 역할에 맞는 인터랙션 경험을 제공합니다. 정보와 조작을 한 화면에 억지로 섞지 않고, 몰입을 위한 정보 레이어와 손의 동작을 고려한 조작 레이어로 구분합니다.
사용자의 손 위치, 습관, 인터랙션 패턴을 바탕으로 필요한 컨트롤러를 재구성해, 사용자는 최소한의 동작으로 원하는 액션에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Value
08
Merlin OS가 설계한 새로운 디지털 흐름
끊김 없는 몰입, 나를 닮은 OS
Merlin OS는 앱 전환 없이 이어지는 단일 플로우로 인지적∙조작적 피로를 줄이고, 사용자가 본연의 목적에 곧바로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명시적인 설정 없이도 사용자의 선택과 인터랙션을 학습해 점차 정교하게 개인화된 알고리즘형 OS로 진화합니다.
흐름으로 연결된 사용자 경험
Merlin OS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동작하지만, AR, 태블릿, 데스크탑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동해 유연하게 확장됩니다. 여러 하드웨어에서 일관된 흐름 기반의 아키텍처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는 경계를 초월해 통합되는 경험을, 기업에는 지속 가능한 멀티 플랫폼 생태계의 기틀을 제공합니다.
Main Image
Main Image
Main Image
Designed By
김유민 프로필
김유민
PL · UX
Yumin Kim
이소은 프로필
이소은
UX
Soeun Lee
안지원 프로필
안지원
UX
Jiwon An
양준홍 프로필
양준홍
VD
Junhong Yang
조서현 프로필
조서현
UX
Seohyeon Cho

Tutor

Advisory Professor
김치헌
Chiheon Kim
Advisory Professor
이문환
Moonhwan Lee
VD tutor
이우성
Wooseong Lee
VD tutor
박수경
Sukyung Park
UX tutor
이진원
Jinwon Lee

Thanks to

Videographer
서영진
Youngjin Seo
Advisor
김도아
Doa Kim
Advisor
박상희
Sanghee Park
Advisor
문기섭
Kisub Moon
© 2025 Samsung Design Membershi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