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cake는 공간 제약 없이 즐거운 합주를 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마치 한 공간에 함께 있는 듯한 입체적인 사운드를 구현하고, 서로의 타이밍이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짜릿한 순간을 놓치지 않도록 도와주죠. Hotcake와 함께, 평범한 일상 공간에서도 몰입감 넘치는 유난스러운 합주의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장우진, 정혜령, 김채은, 이일여, 장은혜
A way of enjoying music
01
음악은 결국 하고 싶어지니까
음악은 우리 삶 곳곳에 스며든 일상 그 자체입니다. 음악을 즐기는 방식은 저마다 다르지만, 어떤 이들은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것을 넘어 더 깊이 음악에 다가가 참여하고 싶어 하죠. 그렇게 누군가는 악기를 손에 쥐고, ‘방구석 뮤지션’으로서 첫발을 내딛습니다.
The joy of being together
02
혼자 연주하는 시간,
함께 빠져드는 순간으로
음악은 결코 혼자만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악기들이 겹겹이 쌓이며 풍성해지고, 그만큼 즐거움도 커지죠. 방구석 뮤지션들 역시 처음에는 혼자 음악을 즐기는 것만으로도 충분했지만, 점차 그 음악의 재미를 누군가와 함께 즐기고 싶어지기 마련입니다. 리듬을 주고받는 쾌감, 그루브를 맞춰가는 짜릿한 순간은 혼자서는 결코 느낄 수 없는 특별한 즐거움이니까요.
합주는 당연히 즐거워야 하니까
합주는 늘 합주실에 가야만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무거운 악기를 들고, 비용을 지급해 예약한 공간에서는 괜히 잘해야 할 것만 같은 압박이 따르곤 했죠. 하지만 집에서도 합주가 가능하다면 어떨까요? Hotcake는 집이라는 가장 편안한 공간에서, 더 자유롭고 즐거운 합주를 지향합니다. 박자가 조금 틀리거나 음이 어긋나도 괜찮아요. 그저 음악에 몸을 맡겨보세요!
Hotcake는 모듈 스피커와 우퍼 스테이션으로 구성된 Cake와 햅틱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Butt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ake와 Butter는 각 세션이 연주하고 있는 소리를 공간 음향으로 구현해 실제 합주를 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하고, 연주하고 있는 음악의 파장을 햅틱 피드백으로 전달해 음악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지구 반대편에서도 함께 합주하는 경험
합주에서 타이밍은 생명이기에, 온라인 합주에서는 딜레이 없는 환경이 필수입니다.
Cake 스테이션은 유선 이더넷을 통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을 유지하며, 거리의 제한 없이 연주 중인 음원을 실시간으로 수신합니다. 또한 각 모듈은 스테이션과 2.4GHz RF 채널을 통해 각 세션이 연주 중인 음원을 전달받아 레이턴시 없는 온라인 합주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음악에 텍스처를 입히다
라이브 음악의 묘미는 온몸으로 느껴지는 떨림에 있습니다. Butter는 연주 중인 음악의 파장에 맞춰 햅틱 피드백을 전달함으로써 단순히 귀로 듣기만 하는 음악에 텍스처를 더해 더욱 다이나믹한 라이브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메트로놈 모드로 바꿔 박자를 모니터링하거나 내장된 마이크를 통해 보이스 채팅도 가능합니다.
Scenario
04
(1) Connection with Sessions
손쉽게 구하는 나만의 즉흥 밴드
당장 합주를 즐기고 싶어도 주변에 함께할 사람이 없을 때가 있죠. 오픈 커뮤니티를 통해 나와 음악 취향이 잘 맞는 친구를 찾아 밴드를 꾸릴 수 있고, 친구 리스트를 통해 기존에 친한 친구와도 손쉽게 합주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션이 부족할 때는 AI 세션이 나의 리듬에 맞춰 함께 연주하며, 몰입감 있는 퍼포먼스를 완성해 줍니다.
(2) New Experience with Hotcake
빛, 진동, 그리고 소리로
이어지는 합주 경험
Cake의 모듈 스피커를 공간에 배치하면, 단순히 소리를 재생하는 것을 넘어 빛을 통해 친구들의 연주를 실시간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인 Butter를 함께 사용하면, 사운드에 맞춰 반응하는 햅틱을 통해 리듬과 그루브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집에서도, 더 유난스럽고 더 재미있게
합주의 가장 큰 재미 요소는 무엇보다도 박자가 딱 맞아떨어지는 그 순간이죠.
합이 딱 맞춰지는 순간 Cake 모듈 스피커에서 나오는 LED 라이팅이 방 안을 작은 무대로 꾸밉니다. 연주가 클라이맥스에 달하면 모션 제스처를 통한 사운드 이펙트로 뜨거움이 가득한 합주를 경험해 보세요.
(3) Frame the Heated Moment
뜨거운 합주의 순간으로 돌아가기
합주가 끝난 후에는 AI가 솔로 파트나 하이라이트를 자동으로 편집해 줍니다. 완성된 영상은 함께 연주한 친구들과 바로 공유할 수 있어, 그 여운이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또한 모니터링 영상 속 나의 연주를 되돌아보며, 합주의 순간을 다시 돌아볼 수 있습니다.
New Expandability
05
모두가 합주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Hotcake는 기존의 연주 방식을 해치지 않으면서, 누구나 쉽게 합주를 즐길 수 있는 접근성 중심의 플랫폼으로 확장됩니다. Butter의 뮤직 햅틱 기능은 소리를 온전히 듣기 어려운 사람도 리듬을 피부로 느끼며 합주에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헤드폰 기반 스튜디오 모드는 언제 어디서든 몰입감 있는 연주 환경을 제공하며, 개인의 감각적 표현이 콘텐츠가 되는 새로운 음악 생태계를 만들어갑니다.
Heat it, Play It, Groove It, Melt It, Drop It, Fade It, Link It, Hotcake